티스토리 뷰
요리를 하다가 보면 식기류를 태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콜라, 우유, 과일, 과일통조림을 이용해 지울 수 있습니다. |
1. 베이킹 소다
가정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는 바로 베이킹 소다입니다. 탄 부분이 충분히 잠길정도의 물을 붓습니다. 그리고 처음엔 아주 센불로 물을 끓입니다.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간으로 조절하고 베이킹 소다를 한 스푼 넣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끓여 줍니다. 냄비가 어느정도 탄냐에 따라서 베이킹소다의 양을 조절하면 좋습니다.
끓이면서 탄 부분을 숟가락이나 도구로 긁어보시고 긁어진다면 불을 끄시면 됩니다. 만약 탄 부분이 긁어지지 않는다면 베이킹소다를 한 스푼 더 넣어주면 됩니다. 물이 계속 끓다보면 넘칠 수도 있으니 옆에서 지켜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식혀서 수세미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탄 냄비가 잘 닦아지지 않으면 다시 베이킹소다를 넣어 끓인 후 닦아주시면 됩니다. 탄냄새가 함께 난다면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함께 넣어서 끓이시면 됩니다.
2.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표백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실때는 맨손보다는 장갑을 낀 손으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탄산소다도 베이킹소다와 같은 방법으로 냄비에 넣고 끓이면 탄 자국을 지울 수 있습니다. 다만 과탄산소다를 끓이실 때는 문을 열고 환기를 시키면서 끓여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3. 콜라
콜라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는 콜라를 찾게 됩니다. 맛있게 먹다가 보관을 해 놓으면 탄산이 많이 빠져서 마실 수 없어질 때가 있는데 이걸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탄 냄비 자국을 지우는 것입니다. 콜라에는 인산, 구연산 등 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산성의 성분들은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콜라를 마시며 더부룩한 속을 뻥 뚫는 것처럼 말입니다.
콜라로 탄 자국을 지우기 위해서는 먼저 콜라를 냄비에 부어주고 30분정도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후에 수세미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4. 우유
혹시 냄비가 탔는데 집에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가 있다면 탄 냄비를 위해 잠시 양보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상한 우유가 더 좋긴합니다. 상한 우유는 알카리성의 특성이 있어서 냄비의 탄 자국을 지울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와 동일하게 탄 부분이 우유에 잠길 수 있게 담아 줍니다. 그리고 끓이면 됩니다. 식으면 수세미로 닦아주면 됩니다.
5. 과일껍질
음식물쓰레기로만 생각되어지는 과일껍질로도 탄 냄비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귤이나 사과, 레몬, 상한 과일이 있다면 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탄 냄비에 과일과 물을 넣고 함께 끓여주면 됩니다. 과일의 산 성분이 탄 자국을 지우는데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식초까지 함께 더해주면 더 효과적으로 탄 자국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과일통조림 시럽
집에 과일통조림이 있다면 이 속에 들어 있는 시럽으로 냄비를 닦을 수 있습니다. 과일통조림 속에는 구연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연산 성분이 탄 자국을 지우는데 효과적입니다. 과일통조림의 시럽을 이용할 경우 희석을 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시럽과 물을 5:1로 희석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