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상공인 지원방안

안녕하세요.

 

오늘은 소상공인 지원방안 소식을 들고 왔어요.

 

오늘 '함께 뛰는 중소기업, 소상공인, 살맛 나는 민생경제'를 주제로 민생토론회가 있었어요.

 

민생토론회

이번 민생토론회는 열번째로 열리는 토론회예요.

 

여기에는 중소번처기업부, 기획재정부, 법무부 등 정부 부처 8개가 참여하는 토론회예요.

 

2월 8일 열 번째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방안이 발표되었어요.

 

소상공인 지원 - 1. 전기 요금 지원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첫 번째 제도는 전기요금 특별지원이에요.

이 지원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경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는 지원이라고 해요.

 

이 지원을 받을 경우 소상공인은 최대 20만 원의 전기 요금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연 매출 3천만 원 이하의 영세 상공인은 21일부터 접수를 시작해서 다음 달 초에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돼요. 약 126만 명이 신청 대상에 포함돼요.

 

더불어 냉난방기나 냉장고 등을 고효율 전자 기기로 교체할 경우 비용을 40%까지 지원하는 방안도 제시했어요.

소상공인 지원 - 2. 이자환급

이자 환급에 관한 것은 이전의 포스팅에서 함께 살펴봤었어요. 5일부터는 은행권의 이자를 환급해 주는 지원책이 시행이 되고 있었어요.

소상공인 지원방안

이번에는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까지 확장에서 이자를 환급 해주는 소상공인 지원책이 시행된다고 해요. 이 지원책은 29일부터 시작해요.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등 중소금융권에 납부한 이자를 최대로 150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어요. 이 대상은 소상공인 228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돼요.

 

소상공인 지원 -  3. 대환대출

이번 지원 방안에는 대환대출이 함께 발표되었어요.

 

7% 이상의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소상공인 중 신용이 좋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해요. 최대 10년 장기 분할이 가능하며 금리는 4.5%예요.

 

대환대출은 26일부터 지원을 시작해요. 대상자는 약 만 오천명 정도예요.

소상공인 지원방안
출처: 연합뉴

소상공인 지원 - 4. 고용보험료 지원 규모 확대

자영업자가 폐업 시 실여 급여를 받기 위해 납부하는 고용보험료의 지원 규모를 늘렸어요.

 

기존 50%에서 80%로 확대했어요.

 

이를 위해서 고용보험을 가입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용보헙 가입, 보험료 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개편하여 원스톱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는 올해 상반기 중에 개편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소상공인 지원 - 5. 노란우산 공제회 공제금 지급 사유

노란우산 공제회는 소상공인을 위한 제도예요.

 

많은 분들이 여기에 가입을 하고 계신데요.

기존에 노란우산 공제회의 공제금을 받깅 위해서는 폐업이나 사망 등의 사유가 있어야 했어요. 그런데 이번에 이 지급 사유를 재난, 질병, 파산을 추가하여 더 폭을 넓혔어요.

 

노란우산 공제회에서 공제금을 지급받을 때 기존에 이것이 기타 소득으로 잡혔어요. 하지만 이제는 이것을 퇴직 소득으로 변경하여 세금 부담을 줄였어요.

 

 

 

신청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날짜 기억하셨다가 신청하셔서 소상공인 지원 꼭! 받으세요^^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